1. 교육심리학의 개념
1) 교육의 정의
교육(Education)은 인간이 기술, 가치, 태도, 지식을 습득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을 의미하며, 넓은 의미로는 능력의 형성 및 개인의 정신, 성격 형성에 영향을 주는 모든 행위와 경험 그리고 사회가 발전 및 유지 될 수 있도록 피교육자에게 새로운 기능이나 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능력을 끌어내는 것까지 교육으로 보기도 한다. 교육은 공식적인 학교 교육뿐만 아니라 사회, 가정, 문화적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비형식적 학습까지 포함되는 개념이다.
2) 교육학
교육학(Education Science)은 교육의 과정과 관련된 제반 현상 및 교육활동을 이론적으로 탐구하고 그 결과로 축적된 지식의 체계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교육의 목적, 내용, 평가, 방법 등을 연구하여 교육 실천을 위한 실천적 지식을 제공한다.
교육학은 교육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에 대한 심리학적, 사회학적, 철학적 탐구 및 교육의 목적과 가치 탐색 등 교육의 본질 연구와 효과적인 교수법과 학습이론 및 학습자의 발달과 인지 과정에 대한 연구와 학교 시스템, 교육 정책 분석, 교육 행정, 평생 교육, 교육 평등과 같은 교육 제도와 정책 연구 및 피교육자의 학습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분야 중 하나이다.
3)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Educational Psychology)은 교육 장면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 및 교육과 관련된 심리학적 원리를 연구하고 심리학적 지식과 원리를 토대로 학습자가 어떻게 학습하고, 교사가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를 심리학적 관점에서 탐구하는 분야로 교육의 고유한 문제(창의성 신장 등)를 해결하려는 가치 지향적 학문이다.
교육심리학의 주요 연구 영역으로는 행동주의, 구성주의, 인지주의 등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하는 이론, 학습자의 인지적 성장과 발달 과정을 연구하는 인지 발달 연구, 학습자의 동기 부여 방법 및 동기 부여 요인, 학습효과 향상 방법, 학습자의 성격, 학습 스타일, 지능 등 학습자의 개인차와 성취도 평가와 같은 교육 평가의 측정 및 효과적인 교수법과 학습 환경 조성 등이 있다.
교육 심리학은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을 목표로 하는 학문인 만큼 학습자의 성취도를 향상 시키고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학문이다.
2. 교육심리학의 역사
1) 요한 프리드리히 헤르바르트(Johann Friedrich Herbart, 1776~1841)는 근대 교육심리학의 창시자로 불리며, 교육을 철학과 심리학의 기초 위에서 체계적으로 연구한 최초의 학자로 교육을 과학적으로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교육학을 교육방법론과 교육목적론으로 구별했다.
① 5단계 교수법(교육 과정)
1. 명료화(Preparation) - 새로운 학습 내용을 기존의 지식과 연결하는 과정
2. 연합(Association) - 새로운 개념을 기존 개념과 비교 및 대조하며 학습하는 과정
3. 체계화(Systemization) - 학습 내용을 논리적으로 조직하는 과정
4. 방법(Procedure) - 배운 개념을 실제로 적용해보는 단계
5. 응용(Application) - 학습한 지식을 토대로 실제 생활과 연결하는 과정
헤르바르트는 체계적인 교수법을 개발했으며, 그의 교수법은 이후 현대 교육이론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 교수법은 이후 구성주의 학습 이론 및 현대 수업 설계 모델에 영향을 줌.
2) 빌헬름 분트(Wilhelm Wund, 1832~1920)는 근대 심리학의 창시자 또는 심리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인물로 심리학을 철학에서 분리해 독립된 과학적 학문으로 정립한 인물이다. 교육심리학을 직접 연구하지는 않았으나, 1879년 독일 라이프치히 대학에 세계 최초의 심리학 실험실을 설립하여 인간의 정신 과정을 과학적으로 측정하는 실험심리학을 창시해 이후 교육 심리학이 과학적 연구 방법(측정, 관찰, 실험)을 적용하는데 영향을 주는 등 실험심리학의 기초를 확립함으로써 교육심리학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3) 프랜시스 골턴(Francis Galton, 1822~1911)은 영국의 심리학자이자 통계학자로, 지능 연구와 심리 측정의 개념을 발전시켜 교육심리학의 태동에 기여한 인물이다. 골턴은 인간의 개별적 차이를 강조하며 이후 교육심리학에서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 방법론이 발전하는 데 영향을 주었습니다.
프랜시스 골턴은 영국의 심리학자이자 통계학자로, 지능 연구와 심리 측정(psychometrics)의 개념을 발전시키며 교육심리학에 중요한 기여를 한 인물입니다. 그는 인간의 개별적 차이를 강조하며, 이후 교육심리학에서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 방법론이 발전하는 데 영향을 주었습니다.
골턴은 지능의 측정 가능성을 제시하며 표준화된 지능검사의 발전에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최초로 심리적 특성을 수량화 하려는 시도와 감각 민감도, 반응시간 등을 측정하여 인간의 정신적 능력을 연구하였고 이는 이후 교육에서 표준화된 시험과 평가 시스템(IQ 테스트 등)의 기초가 되었다. 그리고 상관계수(Correlation coefficient) 개념을 개발해 심리 및 교육 연구에서 통계적 방법을 사용할 수 있게 하였으며, 인간 능력의 정규분포 개념을 제시함으로써 이후 교육에서 학생들의 성취도 분석에 요긴하게 사용되었다. 이처럼 골턴은 개인차 연구 기반 제공, 통계적 연구 방법 도입, 심리 측정학 개념 도입, 지능 연구의 기초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심리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인물이다.
2025.02.22 - [심리학] - 임상심리학(Clinical Psychology)의 정의와 기원 및 성장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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