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과학적 연구방법
산업심리학의 과학적 연구 방법은 원인과 결과를 탐구하는 연구방법으로 해답의 도출 과정을 세밀하고 명확하게 기술, 연구자가 호기심을 가지는 것에 대해 검증하기 위해 의문을 갖고, 연구자가 조사,연구하려는 것을 구체화하는 과정이다.
1) 과학적 방법의 특징
① 객관성 : 누구나 같은 조건에서 같은 지식을 억을 수 있어야 한다.
② 구체적 : 사용되는 용어가 관념적이거나 추상적이어서는 서로 전달되는 의미가 다를 수 있으므로 구체적으로 조작하여 일의적으로 정의 할 필요가 있음
③ 가설연역적 : 연구자가 먼저 가설을 설정한 후 이를 검증하는 방식으로 이론 -> 가설 설정 -> 실증적 검증 -> 결론 도출의
과정으로 이루어짐.
2. 과학적 연구설계의 개념
1) 조작정 정의
- 스트레스, 동기부여, 직무 만족 등 산업심리학에서 연구하는 개념은 심리적 특성이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관찰하거나 이 를 측정하기 어려움 따라서 연구자가 조작적 정의를 통해 개념을 구체적인 변수로 변환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
- 조작정 정의는 추상적인 개념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과정이며, 산업심리학 연구에서 데이터를 수집 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할 때 필수적인 요소이다.
- 예를 들어 근로자의 직무 만족도가 업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려고 할 때 "직무 만족도"라는 개념을 조작적 정의 하지 않으면 연구자가 서로 다른 방식으로 해석할 가능성이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연구자는 직무 만족도를 5점 리 커트 척도 설문조사 점수로 정의하여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다.
2) 영가설
- 연구에서 검증하고자 하는 두 변수 간에 차이나 효과가 없다는 가정을 의미한다.
- 연구자가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을 통계적으로 검정할 때, 기본적으로 "효과가 없다"는 전제에서 출발
- 연구를 통해 영가설이 기각되면, 대립가설이 지지됨 즉, 연구의 목표는 보통 영가설을 기각하고, 대립가설을 지지하는 것 이다.
- 예를 들어 스트레스와 업무 성과 연구에서 영가설은 "직무 스트레스 수준과 업무 성과 간에는 차이가 없다." 라면 대립가 설은 "직무 스트레스 수준이 업무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다.
3) 대립가설
- 영가설이 참이 아닐 경우, 대립가설이 참이 됨
- 대립가설은 연구자가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로 두 변수 간의 차이 또는 효과가 있음을 주장하는 가설이다. 연구자는 실험 과 통계 분석을 통해 영가설을 기각하고, 대립가설을 지지하는 방향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4) 유의수준
- 유의수준은 연구에서 영가설을 기각할 기준을 설정하는 확률 값이다. 즉 연구자가 정한 기준의 이하라면 영가설을 기각 하고 대립가설을 채택하겠다 라고 정하는 기준이다.
- 보통 0.05 또는 0.01을 사용하고 유의수준이 낮을수록 더 엄격한 기준
5) 통계적 유의성
- 연구에서 관찰된 결과가 단순한 우연이 아닌 실제로 의미 있는 관계나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통계적으로 검증하는 개 념이다. 즉 연구에서 얻은 데이터가 특정한 요인이나 변수에 의해 발생했다고 결론 내릴 수 있는지 판단하는 기준
- p-value (유의 확률) > 0.05이면 통계적으로 유의하다고 판단한다.
- 영가설이 교육훈련이 업무 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일 때 연구 결과 p-value 0.07이고, 유의수준은 0.05라면
0.07 > 0.05 이므로 영가설을 기각하지 못하는 것으로 교육훈련이 업무 능력 향상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없다는 결론이 된다.
(6) 일반화 가능성
- 연구에서 얻은 결론이 특정한 표본에서만 유효한 것이 아니라, 더 넓은 집단, 다른 조직, 다른 상황, 다른 장면에도 적용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개념이다.
(7) 모집단
- 연구의 대상이 되는 전체 집단 또는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대상으로 "한국의 모든 직장인"을 대상으로 직무 스트레스 연구를 할 때 모집단은 한국의 모든 직장인이다.
(8) 표본
- 모집단 전체를 조사하는 것이 어려울 때 일부를 선택하여 연구하는 것으로 모집단이 한국의 모든 직장인이라면 표본은
울산 소재 회사의 직장인 1,000명을 조사하는 것이다.
(9) 확률표집
- 연구의 대상이 되는 표본을 선정할 때 모든 구성원이 표본으로 선정 될 기회를 동등하게 가지도록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 하는 방법으로 이 과정을 통해 외적 타당도를 획득하게 된다.
(10) 비확률표집
- 모집단의 구성원이 동일한 확률로 표본으로 선택되지 않는 표집 방법이다. 즉, 표본이 연구자의 특정기준과 같은 주관적 판단에 의해 선정되므로 연구 결과를 모집단 전체에 일반화하는 데 한계가 있다.
(11) 무선표집
- 모집단의 모든 구성원이 동일한 확률로 표본으로 선택될 수 있도록 하는 표집 방법으로 연구자가 표본을 선정할 때 어떠 한 주관적 개입이나 편향 없이 완전히 무작위로 추출하는 방식이다.
(12) 명명척도
- 데이터를 단순히 범주로 구분하여 이름을 붙이는 방식의 척도로 기호나 숫자가 단순한 분류 역할만 하며, 순서나 크기의 의미는 없다. (예 : 남자를 1, 여자를 2라고 분류함 으로써 정보를 제공함)
(13) 서열척도
- 대상 간의 서열(순서)를 나타낼 수 있는 척도로 값들 간의 크고 작음(순위)은 구별할 수 있지만, 그 차이(간격)은 일정하지 않을 수 있다. (예 : 성적이 제일 좋은 학생은 1등, 그 다음 학생은 2등과 같이 서열을 나타냄)
(14) 등간척도
- 측정값들 간의 간격(차이)이 일정한 척도로 값들 사이의 차이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덧셈과 뺄셈이 가능하지만
절대적 '0'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곱셈과 나눗셈은 불가능하다(예 : 섭씨10도와 20도사이의 차이와 20도와 30도 사이의 차이는 등간이므로 같다.)
(15) 비율척도
- 절대적 '0'이 존재하며, 값들 간의 간격이 일정한 척도로 값들 사이의 차이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사칙연산이 모두 가능하여 '비율적 비교'가 가능하다 (예 : 히스토그램, 빈도분포다각형)
2025.02.23 - [심리학] - 산업심리학(Industrial Psychology)의 정의와 범위,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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